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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지지자는 네거티브를 하지 않습니다'.. 달라진 지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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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지지자는 네거티브를 하지 않습니다'.. 달라진 지지문화

이재명.. "그 사람의 운동원을 보면 그 후보의 인품을 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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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제공=경기도)

 


이재명 지지자들이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 전략으로 지지 활동을 펼치자는 캠페인이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SNS을 기반으로 각종 온라인을 통해 '손가혁'이라는 이름으로 강력한 이미지로 비쳤던 과거와 다른 모습이기도 하다.


특히 '민주당은 원팀'임을 강조하며, 경선 승리와 정권 재창출을 위해 다른 후보들에 대한 공격은 최대한 자제하고 이 지사에 대한 정책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 이재명 지지자들로 이루어진 단톡방이나 SNS 채널 관리자들은 "타 후보에 대한 비방은 자제하고, 이재명에 지지활동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회원 수가 각각 3만 7천 명과 3만 6천 명을 보유한 페이스북 그룹 '이재명을 대통령으로'과 '이재명 대통령'의 관리자들은 이낙연을 비롯한 민주당 내의 다른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글은 제한 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지사 지지자들이 결집된 카카오톡 단톡방에서도 타후보에 대한 공격적인 대화가 올라오는 경우 운영진과 회원들이 "이럴 시간에 지지활동이나 합시다"라며 네거티브를 자체적으로 정화시키고 있는 분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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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지지자는 네거티브를 하지 않습니다' 웹포스터 ('이재명 대통령으로' 페이스북)

 

 

이러한 '포지티브 캠페인'은 이 지사의 행보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이 지사는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토론에서도 '김 빠진 사이다'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당내에 다른 후보자에 대한 공격보다는 방어와 정책 설명에 중점을 두었다.


이와 같이 '김 빠진 사이다 같다'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이 지사는 "본선 원팀을 위한 전략이다"라며 "본경기에 돌입하면 무조건 이겨야 하는데, 이제는 사이다가 아닌 시원한 국밥이 되고 싶다"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이 지사는 최근 SNS 계정을 통해서도 "그 사람의 운동원을 보면 그 후보의 인품을 안다고 할 수 있습니다"라는 웹포스터로 통해 지지자들을 독려하고 있다.


SNS 활동을 하고 있는 이 모 씨는 인터뷰에서 "다른 후보자를 공격할 시간에 정책 홍보 지지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 인 것 같다. 무엇보다 지나친 네거티브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움직임에 대해 선거 운동의 특성상 네거티브 자체를 막을 수는 없지만, 포지티브 전략을 통해 중도층을 최대한 끌어오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이재명 지지자는 네거티브를 하지 않습니다'라는 캠페인이 과거와는 달라진 지지 문화로 어떤 변화가 가져올지 귀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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